Home 아카데미 아카데미

아카데미

거룩한 대한민국 네트워크 인재양성 프로그램‘통일한국 리더십 아카데미'
아카데미 학생들이 책을 읽고 작성한 글들입니다.

게시글 검색
찾자! 잡자! 마음 단단히 먹고 달려들어보자! (아웃라이어)
이하나둘셋 조회수:7880
2015-06-19 14:17:20

아웃라이어란 본체에서 분리되거나 따로 분류되어 있는 물건, 표본 중 다른 대상들과 확연히 구분되는 통계적 관측치라고 정의되어 있다.

아웃라이어라고 하더라도 드높은 횃대 위에 앉아 사람들을 내려다보며 진심으로 “나는 이 모든 것을 내 힘으로 해냈다.”라고 말할 수 없다. 슈퍼스타 변호사와 수학천재, 소프트웨어 기업가는 얼핏 우리의 일상적인 경험에서 벗어난 존재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그들은 역사와 공동체, 기회, 유산의 산물이다. 그들의 성공은 예외적인 것도, 신비로운 것도 아니다. 그들의 성공은 물려받거나, 자신들이 성취했거나 혹은 순전히 운이 좋아 손에 넣게 된 장점 및 유산의 거미줄 위에 놓여있다. 이 모든 것은 그들은 성공인으로 만들어내는 데 결정적인 요소였다. 아웃라이어는 결국, 아웃라이어가 아닌 것이다. (P.325)

그러므로 아웃라이어가 아닌 우리들은 아웃라이어가 된다. 오직 재능이 아니라 기회와 유산앞에 나를 바라보자. 아웃라이어는 성공의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이다.

아이큐가 높다고, 재능이 있다고, 돈이 많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성공의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이 아니다. 재능을 완전히 꽃피우기 위해서는 기회와 노력과 행운이 모두 필요하다. 가장 똑똑한 사람이 최선을 다해 성공한다는 신화는 그저 자신이 할 일에 충실했다는 뜻 정도로만 이해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웃라이어가 된다. 성공은 주어지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기회를 얻었다.  그들에게는 그 기회를 움켜잡을 힘과 마음자세가 있었다. 우리도 아웃라이어가 될 수 있다. 두리번, 두리번 내가 놓치고 있는 내 앞에 있는 기회들과 장점들과 유산들을 찾자! 잡자! 마음 단단히 먹고 달려들어보자!

top